본문 바로가기

혼자서 하는 등산, 안전하게 즐기기 위한 7가지 팁

T고미 2025. 4. 3.

혼자서 등산을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안전한 산행을 위한 필수 가이드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저는 혼자 산행을 자주 해본 편입니다. 친구와 시간이 맞지 않을 때가 있어서 스트레스를 풀러 혼자서라도 힐링하러 등산하러 갑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등산 장비, 코스 선택, 안전하게 산을 오르는 방법까지 소개해드리니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1. 등산 전 준비물 체크

혼자서 등산을 할 때는 철저한 준비가 필수입니다. 특히 혼자 하는 산행이면 많은 준비물이 필요하니 응급처치키트 같은 경우 손바닥보다 작은 구성의 키트도 많으니 좋은 제품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 필수 장비: 등산화, 배낭, 물, 휴대용 배터리, 랜턴
  • 의류: 기후에 맞는 옷 (여름엔 가벼운 의류, 겨울엔 방한복 여러벌 필수)
  • 응급처치 키트: 상처나 사고에 대비한 소독,연고,밴드 등을 챙긴 작은 응급처치 키트
  • 음식: 간단한 에너지 바나 견과류 등 빠르게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간식

2. 적절한 코스 선택

혼자서 등산을 할 때는 자신의 체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어려운 코스를 선택하면 예상치 못한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각 코스의 난이도를 확인하고, 자신의 경험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세요. 산행 전에 각 코스의 정보와 난이도를 충분히 조사하고, 지도나 GPS를 활용해 코스를 계획하여 안전을 위해 출발 전 후에 예상 소요 시간도 확인하길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엔 사람이 많이 오가는 산행지이자 초보산행지로 꼽히는 아차산, 용마산, 청계산, 인왕산을 이용하는 편입니다. 여자 혼자 산행하기엔 위험한 시간대와 코스가 있어서 한낮시간대에 등산을 시작하여 등산객들이 자주 다니는 코스를 이용합니다.

3. 혼자 등산 시 필수 안전 수칙

혼자서 등산할 때는 혼자 있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그러면 안 되는 걸 알지만 하산 시 빨리 내려오고 싶어서 지도에서 지름길을 따로 찾아서 내려올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확실히 인적이 드문 등산로라 그런지 사람이 아예 없어서 무서운 적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안전수칙을 잘 숙지하고 지키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 차로 접근하기 어려운 곳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등산로 입구에 주차된 차량이 많은 곳을 선택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산행을 시작하세요.
  • 출발 전, 등산 계획 공유: 가족이나 친구에게 등산 계획을 미리 알려주고, 예정된 귀가 시간을 확인해 주세요.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 혼자일 때는 정해진 시간 안에 돌아오기: 등산 중에는 체력 소모가 예상보다 더 클 수 있으므로, 일몰 시간 전에 돌아올 수 있도록 일정을 계획하세요.
  • 위급 상황 대비: 사고 발생 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산 속에서의 통신 환경을 미리 파악하고, 응급처치 방법을 학습해 두세요.

4. 스마트폰과 GPS 활용

혼자서 산을 오를 때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추적하고, 등산로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GPS를 활성화해 두세요. 등산 앱을 사용하면 길을 잃었을 때 빠르게 다시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AllTrails, Komoot, ViewRanger 등의 등산코스 어플은 산행 기록과 지도 제공 기능이 있어 혼자서 등산할 때도 유용합니다.

5. 비상 연락망 구축

혼자 등산을 할 때는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여 비상 연락망을 구축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즉시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도록 가까운 구조대의 연락처를 확인하거나, 긴급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을 설치해 두세요. 등산지 근처의 구조대, 응급처치 센터 등의 번호를 미리 저장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6. 체력 관리와 휴식

혼자서 등산할 때는 체력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지나치게 무리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적절한 시점에서 휴식을 취하세요. 물을 자주 마시고, 음식으로 에너지를 보충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산행 중간중간 짧은 휴식을 취하며 체력을 유지하고, 피로를 느끼면 무리하지 말고 일찍 하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날씨와 기후 체크

등산 전, 산의 날씨와 기후를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날씨가 급변할 수 있는 고산지대에서는 기상 악화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날씨 변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날씨 앱이나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날씨 정보를 확인하고, 비나 눈이 올 가능성이 있는 경우 등산을 미루는 것도 생각해 보시길 바라요.

마무리

혼자서 하는 등산은 도전적인 경험일 수 있지만,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 누군가와 페이스를 맞출 필요없이 오롯이 혼자에게 집중하며 힐링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더욱 즐겁고 보람찬 산행이 될 것입니다. 안내해 드린 팁을 따라 안전한 산행되시길 바라요!

댓글